브레히트는 뮌헨 캄머슈필레 극장의 희곡 전문가가 된다. 그는 성악가 마리아네 초프와 결혼하며 이들 사이에서 딸 하네가 태어난다. 이렇게 그의 희곡이 공연되기 시작하며 그는 점차 희곡 작가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고 결국 1924년 연극을 비롯한 문화 활동이 활발했던 베를린으로 이주한다.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코카서스의 백묵원>의 경우는 전체작품이 극중극의 형식을 띠고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런데 학생으로서 브레히트작품을 할 때나 그의 이론서를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그의 연기론으로 배우들과 작품을 올릴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작품은 《서푼짜리 오페라(1928)》 《마하고니시(市)의 흥망(1929)》이다. 이 두 작품은 K. 바일이 곡을 붙여 성공한 음악극인데, 브레히트의 서사극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
감정이입을 중심으로 한 <연극의 희곡적 형식>에 <연극의 서사시적 형식>을 대치시킨 브레히트의 시도가 작품
나서 정치에 대한 강한 불만을 토로한 거죠." (고려대 서연호 교수와의 인터뷰 / 한국 연극의 미래를 위한 이야기) 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작가들 또한 얼마만큼 시대에 저항했는지, 사람들에게 이러한 시대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깨우치길 바라는가에 대한 서사극의 정신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브레히트는 고독한 작가적 삶과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을 찾기 보다는 분주한 활동을 찾았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대도시의 정글, 사람들과의 교제, 자신의 작업이 공적으로 속히 인정받는 것, 많은 협력자들을 좋아했다. 그는 연극이나 영화에서 필요한 공동작업을 이미 텍스트-생산 자체에 적용하였다
히트방어,
슈테판 츠바이크, 아놀트 츠바이크, 알프레트 되블린, 베르톨트 브레히트 등이 있다.
2. 독일의 제3제국 시대
-히틀러가 권력을 장악한 시기의 독일 제국(1933년~1945년)
-히틀러에 의한 일당독재정부는 대독일의 건설을 목표로 강대한 군사국가를 수립하며 바
이마르 공화제의 정책을
브레히트는 고독한 작가적 삶과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을 찾기 보다는 분주한 활동을 찾았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대도시의 정글, 사람들과의 교제, 자신의 작업이 공적으로 속히 인정받는 것, 많은 협력자들을 좋아했다. 그는 연극이나 영화에서 필요한 공동작업을 이미 텍스트-생산 자체에 적용하였다
서사극의 기본정신임에도 불구하고 동독의 문화정책당국은 억척어멈이 종국에 가서는 각성에 도달해야 하지 않았을까 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따위의 마찰이 그것이었다. 그러나 브레히트는 갈등의 해소와 조화를 과시하는 대신에 현실의 모순과 갈등을 드러내는 그의 실험정신을 고수하고자 노력하